용각산 효능 및 부작용 정보
용각산 효능 및 부작용 정보
용각산은 기관지 점액 분비를 높이고, 섬모운동을 활발하게 해 가래를 제거시키고 기침을 진정시키는 역할을 하는 진해거담제입니다. 행인, 길경, 감초, 세네가 등을 주성분으로 하는데요. 구체적인 효능 및 유의해야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용각산 효능
본래 일본에서 만들어진 약을 우리나라에 들여온 것으로 흰색의 가루로 되어 있으며 특유의 향과 맛을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침이나 가래 외에도 인후염이 발생해 통증이 있거나 붓기, 불쾌감이 있는 경우, 목이 쉬었을 때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원료인 도라지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목에 있는 가래를 용해시키고 윤활유 역할을 하는 것인데요. 이 덕분에 목에 느낄 수 있는 답답함을 해소하고 가래 등 이물질로 인한 기침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 복용시에는 과립이 미세분말화되어 있는 제품이기에 물 없이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용각산 복용 시 유의해야할 부작용
크게 위험한 것은 아니지만 개인별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발진이나 구토, 식욕부진, 어지러움이 나타난다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알레르기 증상이 있거나 피부염, 비염, 편두통이 자주 발생하는 체질이라면 복용에 앞서 신중히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