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다래끼 원인 및 제거 방법

콩다래끼 원인 및 제거 방법

눈꺼풀 피부의 땀샘이나 피지선에 균이 들어가 곪는 병을 눈다래끼라고 하는데요. 그 가운데서도 콩다래끼는 지방 분비물, 괴사조직, 염증세포 등이 모여 만성적으로 반복되며 콩처럼 딱딱한 염증상태가 되는 병을 뜻합니다. 다래끼와는 다르게 눈꺼풀 피지선에는 특별한 균이 침입하지 않은 것인데요. 콩다래끼가 생기는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콩다래끼 원인

콩다래끼가 발생하는 원인

흔히 산립종이라고도 하는데, 마이봄생에 무균성 육아종성 염증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일반적인 형태의 다래끼와 다르게 세균감염에 의한 것이 아닌 마이봄샘 입구가 막혀 분비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이로 인해 괴사한 조직이 쌓이며 염증 반응을 일으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콩다래끼 제거 방법

일반적인 다래끼라면 항생제 복용 및 고름을 빼내는 등의 치료 정도만으로 쉽게 완치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콩다래끼는 좀 더 까다로운데요. 아주 작게 생긴 다래끼라면 저절로 없어지기도 하지만, 대부분 자연 소멸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부위를 절개해 수슬을 통해 조직을 제거해야 하는데요. 만일 노년층에 콩다래끼가 자주 발생한다면 피지선암이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경우 조직검사를 거쳐 콩처럼 튀어나온 부위를 철저히 확인해 봐야 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홍염살 외모 특징 및 연예인 누가 있을까?

장꼬임 증상 원인, 장이 꼬이면 어떤게 해결 할까?

사물인터넷 활용사례 와 장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