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 활용사례 와 장점

사물인터넷 활용사례 와 장점

4차 산업의 다양한 분야 가운데서도 단연 핵심으로 꼽히는 사물인터넷(IOT)는 이미 생활 속 깊숙히 자리 잡은지 오래입니다. 그만큼 삶에 다양한 방식으로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우리가 흔히 접하는 일상에서 이용되는 사물인터넷 활용사례는 어떤 경우가 있을까요?

사물인터넷 활용사례

 

헬스케어 분야

운동량 관리수면관리 서비스 등을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통해 제공하는 것도 대표적인 사물인터넷 활용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의약품 및 의료기기 관리 서비스나 원격 검진, 환자상태 모니터링 등 의료 분야에서도 활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농축산 분야

스마트팜이라는 용어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 농산물 유통관리 및 재배환경 모니터링 및 관리에 사물인터넷 기술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축산 분야에서도 가축 이력 추적이나 사료 자동 급여, 사육관리 및 수산물 이력 관리 서비스 등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물류 및 유통 분야

소매업에서는 지능형 쇼핑 고객 관리 서비스나 실시간 재고관리, 운송 추적 서비스 등이 대표적입니다. 그외에 광범위하게 물류 및 유통 분야에서 상품 위치 정보 모니터링 및 물류창고 관리, 조달관리 서비스 등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등 차량 관련

차량 진단커넥티드카, 자율주행이 큰 관심을 모으고 있으며, 교통 인프라에 있어서도 스마트 파킹이나 대중교통 운영정보 관리 지능형 교통 시스템 등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홍염살 외모 특징 및 연예인 누가 있을까?

장꼬임 증상 원인, 장이 꼬이면 어떤게 해결 할까?